Samsung Food
Log in
Use App
Log in
요리가좋다 김진옥
By 요리가좋다 김진옥

깍두기와 배추김치의 합체 배추막김치 담그기

8 steps
Prep:1hCook:2h
여름철에는 배추와 무가 단맛이 덜해서요~ 무를 깍두기처럼 썰어서 배추와 함께 담그면 숙성되면서 시원한 맛이 나와서 좋고요~ 깍두기와 배추김치를 동시에 먹을수 있어서 더욱 좋답니다~ 재료:배추2포기(배추가 엄청 작은크기입니다. 손질후 2포기 무게가 2500g입니다). 무1개(껍질제거후 무게가 1000g).쪽파10줄기.양파1개(작은크기).사과1/2개(작은크기).대파흰부분1개.찬밥4T. 새우젓2T듬쁙. 멸치다시마육수200ml.고춧가루16T(약250ml). 다진마늘4T.다진생강1T.멸치액젓100ml. 설탕3T.소금1T+1/5T정도. **배추절일때 : 굵은소금300ml정도 + 물1000ml **무 절일때 : 굵은소금3T **밥숟가락 계량 **배추가 엄청 작은 크기입니다. 보통 알배기배추보다 조금 큰 크기였습니다.손질후 배추2포기의 무게가 2500g입니다. 시중에 파는 큰 배추1포기정도의 무게인것 같습니다. 무게 확인하시고 만드세요~ **무는 껍질제거후 1개의 무게가 1000g입니다. 무1개 중 일부는 토막내어 김치양념장 만들때 넣고요~ 나머지는 깍두기모양으로 썰어서 절인후 배추김치와 함께 버무릴겁니다~ **감칠맛을 위해 김치양념장 만들때 멸치다시마육수 200ml를 넣어줄겁니다.미리 멸치다시마육수 끓여서 차갑게 식혀주세요~ **찹쌀풀이나 밀가루풀대신 찬밥을 갈아서 양념장에 넣어줄겁니다~ 찬밥은 현미밥.보리밥.흰밥 모두 사용가능 ***액젓은 멸치액젓 또는 까나리액젓 모두 사용가능합니다. ** 여름철에 무가 맛이 덜할때는 절일때 소금과 함께 설탕을 2T정도 넣고 절이면 더욱 맛있습니다. ** 김치양념장 만들후 기호에 맞게 양념장 추가로 넣으세요~ **양파와 사과의 크기가 작았습니다. 크기가 클때는 양을 줄여주세요~ ( 양파가 클때는 3/4개정도만 넣고요~ 사과가 클때는 1/4개만 넣으세요
Updated at: Thu, 12 Dec 2024 12:39:59 GMT

Nutrition balance score

Unbalanced
Glycemic Index
38
Low
Glycemic Load
3
Low

Nutrition per serving

Calories38.2 kcal (2%)
Total Fat0.2 g (0%)
Carbs7.1 g (3%)
Sugars3.2 g (4%)
Protein1.3 g (3%)
Sodium1182.8 mg (59%)
Fiber1.2 g (4%)
% Daily Values based on a 2,000 calorie diet

Instructions

Step 1
제일 먼저 배추를 손질하고 절여줄겁니다.
제가 구입한 배추는 크기가 작고 손질이 다 되어있는 배추라서요~ 푸른겉잎을 떼어낼것이 없었습니다.
만약 억세고 누런 겉잎이 있다면 제거하시고요~ 밑둥을 제거해줍니다~밑둥을 제거후 ~ 배추를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.
오늘 담그 배추김치는 먹기좋게 썰어서 담그는 배추막김치입니다.
썰어놓은 배추를 절이기전에 한번만 세척하시고요~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.
제일 먼저 배추를 손질하고 절여줄겁니다. 제가 구입한 배추는 크기가 작고 손질이 다 되어있는 배추라서요~ 푸른겉잎을 떼어낼것이 없었습니다. 만약 억세고 누런 겉잎이 있다면 제거하시고요~ 밑둥을 제거해줍니다~밑둥을 제거후 ~ 배추를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. 오늘 담그 배추김치는 먹기좋게 썰어서 담그는 배추막김치입니다. 썰어놓은 배추를 절이기전에 한번만 세척하시고요~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.
Step 2
이제 배추를 절일건데요~ 절일때 들어간 굵은소금이 300ml정도입니다.
큰 그릇에 배추한줌 넣고~소금 켜켜히 뿌리고요~~ 다시 배추한줌 넣고요 ~소금 켜켜히 뿌리고를 반복한후..
남은 소금을 물1000ml에 잘 녹인후 배추위에 골고루 뿌려준후 3시간정도 절여줍니다.
3시간 절이는 중간에 골고루 절여지라고 한번 뒤적여줍니다~
=> 폭염의 엄청 더운 날씨에는 절이는 시간을 2시간 30분정도만 절이셔도 됩니다~
만약 서늘한 날씨라면 3시간30분정도 절이셔야합니다.
이제 배추를 절일건데요~ 절일때 들어간 굵은소금이 300ml정도입니다. 큰 그릇에 배추한줌 넣고~소금 켜켜히 뿌리고요~~ 다시 배추한줌 넣고요 ~소금 켜켜히 뿌리고를 반복한후.. 남은 소금을 물1000ml에 잘 녹인후 배추위에 골고루 뿌려준후 3시간정도 절여줍니다. 3시간 절이는 중간에 골고루 절여지라고 한번 뒤적여줍니다~ => 폭염의 엄청 더운 날씨에는 절이는 시간을 2시간 30분정도만 절이셔도 됩니다~ 만약 서늘한 날씨라면 3시간30분정도 절이셔야합니다.
Step 3
배추를 절이는 동안 김치양념장 만들고 깍두기를 절여줄겁니다.
무1개 중 일부는 토막내어 양념장에 넣어주고요~ 나머지는 깍두기를 만들겁니다.
무를 4cm정도의 두께만 썰어준후~ 믹서기에 갈기 좋게 토막내어 줍니다~
양파1개와 대파흰부분1개도 믹서기에 갈기 좋게 토막내어줍니다.
사과반개는 껍질제거하시고요~ 토막내어줍니다. 사과가 클때는 1/4개만 넣으세요~
토막낸 무.양파.대파흰부분.사과를 믹서기에 넣고요~
찬밥4T와 새우젓2T듬쁙을 넣고요~ 멸치다시마육수 200ml 를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.
배추를 절이는 동안 김치양념장 만들고 깍두기를 절여줄겁니다. 무1개 중 일부는 토막내어 양념장에 넣어주고요~ 나머지는 깍두기를 만들겁니다. 무를 4cm정도의 두께만 썰어준후~ 믹서기에 갈기 좋게 토막내어 줍니다~ 양파1개와 대파흰부분1개도 믹서기에 갈기 좋게 토막내어줍니다. 사과반개는 껍질제거하시고요~ 토막내어줍니다. 사과가 클때는 1/4개만 넣으세요~ 토막낸 무.양파.대파흰부분.사과를 믹서기에 넣고요~ 찬밥4T와 새우젓2T듬쁙을 넣고요~ 멸치다시마육수 200ml 를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.
Step 4
그릇에 믹서기에 갈은것을 넣고요~
다진마늘4T.다진생강1T.설탕3T.소금1T+1/5T정도.멸치액젓100ml.고춧가루16T(250ml정도)를 넣고 골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~ 양념장은 버무린후 기호에 맞게 부족한 양념 추가하세요~
그릇에 믹서기에 갈은것을 넣고요~ 다진마늘4T.다진생강1T.설탕3T.소금1T+1/5T정도.멸치액젓100ml.고춧가루16T(250ml정도)를 넣고 골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~ 양념장은 버무린후 기호에 맞게 부족한 양념 추가하세요~
Step 5
위 3번에서 양념장 만들때 토막내고 남은 무로 깍두기를 만들겁니다.
무를 3cm정도의 두께로 토막낸후~ 먹기 좋은 크기로 나박하게 두껍게 썰어줍니다.
썰은 무를 그릇에 담고요~ 굵은소금3T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후 30분동안 절입니다.
이렇게 무는 30분동안 절이는데요~ 여름철에 무가 맛이 없을때는 절일때 설탕을 2T정도 넣고 갈이 절이면 맛있습니다.
위 3번에서 양념장 만들때 토막내고 남은 무로 깍두기를 만들겁니다. 무를 3cm정도의 두께로 토막낸후~ 먹기 좋은 크기로 나박하게 두껍게 썰어줍니다. 썰은 무를 그릇에 담고요~ 굵은소금3T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후 30분동안 절입니다. 이렇게 무는 30분동안 절이는데요~ 여름철에 무가 맛이 없을때는 절일때 설탕을 2T정도 넣고 갈이 절이면 맛있습니다.
Step 6
배추와 무 절이고 양념장 만들었으면 버무릴때 넣을 쪽파를 준비합니다.
쪽파 10줄기를 세척후 2~3cm길이로 썰어줍니다.
배추와 무 절이고 양념장 만들었으면 버무릴때 넣을 쪽파를 준비합니다. 쪽파 10줄기를 세척후 2~3cm길이로 썰어줍니다.
Step 7
30분동안 절인 무를 한두번 세척하시고요~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(물기를 10분정도만 빼주세요)
3시간정도 절인 배추를 두세번 세척하시고요~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배추의 물기를 20~30분정도 빼줍니다.
30분동안 절인 무를 한두번 세척하시고요~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(물기를 10분정도만 빼주세요) 3시간정도 절인 배추를 두세번 세척하시고요~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배추의 물기를 20~30분정도 빼줍니다.
Step 8
물기를 뺀 배추와 무를 큰 그릇에 넣고요~ 썰어 놓은 쪽파 넣고요~ 준비한 양념장 넣고요
버무리면 완성입니다. 버무린후 드셔보셔서 싱거우면 액젓이나 소금을~ 단맛이 부족하면 설탕을 추가하세요~
물기를 뺀 배추와 무를 큰 그릇에 넣고요~ 썰어 놓은 쪽파 넣고요~ 준비한 양념장 넣고요 버무리면 완성입니다. 버무린후 드셔보셔서 싱거우면 액젓이나 소금을~ 단맛이 부족하면 설탕을 추가하세요~

Notes

0 liked
0 disliked
There are no notes yet. Be the first to share your experience!